▲ 7일 태안군교육문화센터에서 진행된 종강식 모습.

[복지&포커스] 일하며 한국어 배우기에 나선 태안지역 기혼이민자들, 10개월 간의 교육 마무리하고 종강

 

결혼이민여성의 지역 정착이 증가하는 가운데 다문화 가정의 경제 자립이 중요한 정책과제로 떠올랐다. 이제 이주민들은 단순한 방문객이 아닌 국민성원으로 인식돼야 할 다문화 시대를 맞이했다.

앞으로는 이주민 정착만을 허용하는 초보적 정책을 넘어 사회통합의 시대로 나아가 이민자들의 지배문화를 흡수하는 동화정책이 우선되던 시대를 벗어나 차별을 없애고 다양성을 인정하는 다원주의가 확산되어야 한다는 요구가 나오고 있다.

일하며 한국어 배우기에 나선 충남 태안지역 기혼이민자들이 군에서 마련한 10개월간의 교육을 마무리하고 7일 종강식을 가졌다.

이번 한국어 교육은 센터가 추진한 ‘2023년 결혼이민자 역량강화 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센터는 결혼이민자들이 한국에서 성공적으로 정착하기 위해서는 한국어 교육의 필요성이 매우 크다고 보고 올해 결혼이민자와 중도입국자녀 등 총 55명을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했다.

지난 3월 첫 수업을 시작으로 이날 종강식까지 무려 318회에 걸친 교육이 진행됐으며, 교육생들은 육아 및 직장생활로 시간을 내기 어려운 형편 속에서도 충실히 수업에 참여하는 등 열의를 보였다. 태안군과 센터도 이들의 여건에 맞춰 온라인 야간반을 별도 운영하는 등 적극적인 지원에 나섰다.

이민자들은 읽기·듣기·쓰기 등의 실용 한국어와 지역문화·취업·국적취득 등 맞춤형 교육을 받고 있다.

군은 이번 교육이 큰 호응을 얻음에 따라 앞으로도 이들이 한국에서 어려움 없이 생활할 수 있도록 한국어 교육을 비롯한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하겠다는 방침이다.

한편, 노동력 감소의 저출산·고령화 사회에서 결혼이민여성의 일자리 정책은 부족한 노동력을 흡수하고 경제적 이득을 실현하는 1석2조의 효과를 달성할 수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견해다. 무엇보다도 결혼이민여성들을 우리 사회의 복지 수혜자 또는 동화의 대상자로 대하는 사회적 편견부터 씻어내야 한다는 지적이다.

1992년 한·중 수교를 발판으로 조선족 동포 유입이 본격화하고, 힘들고 위험한 직종에 외국인 노동자가 일자리를 메우면서 해외이주여성은 급증했다. 결혼이민여성의 증가 현상은 동남아시아 저개발국을 중심으로 국제결혼을 통한 생계유지와 빈곤탈출이 주도해 왔다.

그럼에도 결혼이민여성의 생활불만족은 여전히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나타난다. 이들의 직업 활동은 식당 서비스업, 공장 근로자, 가사도우미, 간병인 등 생산직 혹은 단순노무직 등에 집중되는 실정이다.

전문직 취업자는 매우 미비한 수준으로 정규직보다는 일용직과 임시직이 훨씬 많다. 결혼이민여성의 취업목적은 안정된 거주에 있으며 직업 경제활동에 따라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정체성과 지위 획득이라는 자아존중감과 자아실현도 필요하다는 분석이다.

전국지역신문협회 충남공동취재팀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