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태안읍 도시재생 사업 개요도

[어촌&이슈] 태안군 2027년까지 260억 원 투입, 태안읍 동부·서부시장을 중심으로 수산물 특화상권 활성화 사업 추진

 

어민들의 생계가 달린 수산물 소비활성화가 시급한 상황이지만 태안군 앞바다에서 이뤄지는 해사 채취로 어민들이 오랫동안 피해를 받고 있다.

인근 양식장 오염, 어족자원 손실 등 문제로 어민들의 생계가 위협받는 실정이라서 어민 보호 방안이 절실하고 충남도 차원의 대책을 서둘러 마련해 달라는 현장의 요구가 커지고 있다.

이와 관련 태안군은 2027년까지 260억원을 투입, 태안읍 동부·서부시장을 중심으로 수산물 특화상권 활성화 사업을 추진한다고 15일 밝혔다.

태안군은 '태안반도의 신선함을 담은 태안의 맛 : 만개의 레시피' 사업이 국토교통부 주관 도시재생 공모에 선정되는 등 국비 143억여원도 확보했다. 내년부터 4년간 2개 전통시장을 중심으로 25만3천350㎡에서 사업을 펼칠 계획이다.

주민·상인 상생교류를 위한 수산물 특화 교류거점을 건립하고 전통시장 환경 개선 및 접근성 확보에 나서는 한편 수산물 먹거리 특화거리를 조성한다.

이 과정에서 태안읍성·태안향교·동학농민혁명기념관·경이정 등 역사·문화자원을 최대한 활용하고 태안 강소형 스마트시티 조성 사업과 서부시장 문화관광형 시장육성 사업 등과도 연계해 일자리 창출, 주거복지 향상, 지역 균형발전을 함께 도모할 계획이다.

가세로 군수는 "태안읍이 예전의 활력과 정체성을 되찾을 수 있도록 사업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충남도의회 농수산해양위원회는 최근 해양수산국, 수산자원연구소 소관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진행했는데 해사 채취, 수산물 안전, 해양쓰레기 처리, 수산물 소비 활성화 등이 주요 안건으로 논의됐다.

특히, 현재 급식 시스템상 소규모학교에는 생물 수산물을 납품하기 어렵다는 주장이 나왔다. 지역 어민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학교급식 납품체계를 점검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어서 수산물안전성센터 내 방사능조사 전담팀이 부재하다는 요구도 이어졌다. 김민수 도의원은 “방사능대응팀을 신설해야 한다. 가로림만 해양정원 조성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하지 못해 3년간 정체됐다. 가로림만 조성사업을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서 김복만 도의원은 “도내 해변에 많은 해양쓰레기가 방치돼 있다. 해양쓰레기 처리를 큰 과업으로 삼아 달라”며 “해양쓰레기 수거 인력을 최우선으로 확보한다면 큰 진전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신영호 도의원 “후쿠시마 오염수 문제로 수산물 소비 감소가 우려됐다. 다행히 소비량은 큰 변화가 없다”면서도 “용어 정리를 통해 충남 수산물의 안전성을 알릴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또 “도는 해양바이오산업, 해양치유센터, 해양레저산업 등 신규 해양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수도권과 가까운 이점을 살려 충남의 미래 먹거리를 확보하자”고 당부했다.

계속해서 충남 수산물 소비 활성화를 꾀해야 하며 수산물 가공·유통 등에 대한 직접적인 지원이 필요하고 해양수산국과 수산자원연구소도 방안 마련에 힘써 달라는 요청이 이어졌다.

전국지역신문협회 충남공동취재팀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