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산버스터미널에서 버스를 기다리는 승객들

 

[이슈&포커스] 서령버스 경영상 어려움 들어 첫차부터 전체 시내버스 52대 가운데 전기·수소버스 13대만 운행, 나머지는 운행 중단

 

14일 아침부터 서산지역에서 처음으로 시내버스 운행이 전면 중단된 가운데 당국의 비상수송대책에도 큰 혼란을 겪었다.

버스 운행 중단이 현실화하면서 기말고사 중인 각 학교는 학부모에게 등교 시간을 한 시간 늦춘다는 문자를 보냈지만 매일 버스를 이용하는 시민들의 고통은 매우 컸다. 버스터미널을 비롯해 각 정류장에서는 시민들이 오지 않는 시내버스를 하염없이 기다리며 힘든 하루를 시작하고 있었다.

서산시는 부시장을 본부장으로 하는 비상수송대책본부를 구성하고, 전세버스 7대와 택시 50대를 읍·면지역에 투입했다.

유관기관·군부대와 인접 시·군 등에도 차량 동원 협조를 구하고, 기업체와 교육청에는 출·퇴근 및 등·하교 시간 조정과 조기 방학 등을 추진해 달라고 부탁했다.

서령버스에 대해서는 조만간 운행개시명령을 내릴 방침이다. 서령버스가 3차례 계속 명령을 따르지 않으면 운수사업면허 취소도 검토할 방침이다. 앞서 시는 서령버스가 지난달 일부 노선 운행을 중단하자 운행개시명령을 내렸고, 불응하자 과징금 1천300만원을 부과했다.

서산시는 장기적으로는 대산권역과 해미·고북권역에 공공형 버스를 시범 운행하고, 이후 운산권역과 인지·부석권역까지 단계적으로 확대하는 방안도 추진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서령버스는 경영상 어려움을 들어 이날 첫차부터 전체 시내버스 52대 가운데 전기·수소버스 13대만 운행하고 나머지는 운행을 중단했다.

현재 서령버스는 충남버스운송사업조합 회비 2천400만원과 직원 퇴직금 8천400만원 등 1억여원을 지급하지 않아 지난 8일부터 운송 수입금을 압류당한 상황이다.

사태가 커지자 김일환 시 건설도시국장은 14일 언론 브리핑을 통해 "서령버스 측은 보조금을 부족하게 지원한 탓이라며 책임을 시에 돌리고 있지만, 시는 지난해 100억원이 넘는 보조금을 지원했다"며 "이번 사태의 원인은 서령버스의 방만한 경영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말했다.

김 국장은 이 같은 판단의 근거로 올해 진행한 '시내버스 운행 노선 효율화 방안 연구용역' 결과를 들었다.

용역에서는 서산 시내버스 노선 수는 인접 시·군보다 많지만 면적과 인구당 운행 차량은 적어, 효율성이 낮고 서비스 수준은 열악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표이사 인건비는 연간 1억4천600만원으로 충남 평균인 8천900만원을 훨씬 웃돌고, 관리직 인건비도 인접 시·군보다 50% 높았다. 외주 정비비 1.63배, 타이어비 1.8배 등 불필요하게 지출되는 경비도 문제로 지적됐다. 현재 부채는 130억 원가량인데, 계속 늘어나는 추세로 추정됐다.

한편, 서산시의회(의장 김맹호)는 15일 담화문을 내고 시내버스 운행 중단 사태에 대한 조속한 해결을 촉구하고 나섰다.

시의회는 담화문에서 “서산시와 서령버스 양측이 갑작스러운 시내버스 운행 중단을 사전에 예방하지 못한 것에 대해 깊은 책임을 통감한다”며 “작금의 사태에서, 명분을 떠나 가장 큰 고통을 받는 것은 시민들”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시내버스 운행이 조속히 정상화되어 더 이상 불편을 겪지 않도록 시민들을 먼저 생각해 주시기 바란다”며 “이제는 결단을 내려야 할 때다. 긴 시간 이어진 시내버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확실한 발걸음을 내디딜 때”라고 강조했다.

계속해서 “시와 서령버스는 시민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최적의 대안 마련을 위해 진실성을 가지고 협의에 임해 하루빨리 시내버스를 시민의 품으로 돌려 주시기 바란다”며 “시의회 또한 적극적인 자세로 중재에 나서 조기에 정상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전국지역신문협회 충남공동취재팀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