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건&포커스] 태안군 일가족 3명 숨진 채 발견돼, 위기가구 발굴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

 

엄동설한 속 난방도 못하는 위기가정이 늘고 있는 가운데 태안군에서 일가족 3명이 숨진 채 발견돼 안타까움이 크다.

9일 오전 7시 15분께 태안군의 한 주택가에서 남편 A(45)씨와 아내 B(38)씨, 딸 C(9)양이 숨져 있는 것을 경찰이 발견했다. 극단적 선택에 사용한 것으로 추정되는 도구와 A씨와 B씨가 각각 쓴 A5 2장 분량의 유서도 현장에서 나왔다.

A씨 가족은 전날 밤 함께 지내는 모친에게 수면제를 먹이고 잠이 든 것을 확인한 뒤 극단적 선택을 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A씨 부부는 소아당뇨를 앓는 딸 C양을 다년간 치료하면서 경제적 고통을 호소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유서에는 "딸이 너무 힘들어해서 마음이 아프다...경제적인 어려움도 크다"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전해졌다. 또 B씨는 유서에서 친정 식구들에게 "언니들에게 미안하다. 빨리 잊어 달라. 장례는 우리 세 가족 합동 장으로 부탁한다"고 전했다.

A씨 부부는 평소 일과 딸의 치료를 병행해왔으며, 지역사회 봉사 등 대외 활동도 활발하게 했던 것으로 알려져 안타까움을 더하고 있다. 경찰은 이들의 휴대폰 디지털포렌식, 이웃 유가족 조사를 통해 자세한 사건 경위를 밝힐 계획이다.

경찰 관계자는 "시신에 범죄 혐의점이 전혀 없고, 부부 모두 유서를 남긴 것으로 보아 같이 준비한 것 같다"며 "이들의 평소 생활 전반적인 내용을 들여다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늘어나는 고령화 사회에서 독거노인을 비롯한 독거 가정과 저소득 가정 등 지자체의 보호가 필요한 위기가정을 돌볼 수 있는 지원서비스가 요구되고 있다.

관내 지자체가 적극 나서 케어를 해줘야하는 긴급한 도움이 필요한 가정을 위해 위험 상황이 발생했을 때 신속히 지원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고 SOS 긴급 틈새 지원서비스를 실시해 지역민들의 관심과 이목을 집중시켜야 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조언이다.

특히 복지서비스 및 지원연계에 제한이 있거나 가족과 친지 등 지원체계가 없어 일시적으로 신속한 지원이 필요한 대상자들에게 위기상황이 닥쳤을 때가 가장 문제다. 이에 선지원 후보고 체계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행정 난맥과 각종 자격 및 심의 등을 거쳐야 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거나 벌어진 상황에 대해 시민 보호와 복지지원의 방안을 체계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처럼 신속한 행정서비스가 위기상황에 놓인 대상자들에게 신속하고 유연한 지원방안이 될 수 있어 시민 보호에 한 발짝 앞설 수 있다는 것이 실무자들의 설명이다.

태안지역에 거주하는 이상철 씨는 “위기상황이 발생했을 때 어려움에 처한 가정이 행정적 한계 및 절차에 의해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게 선제적인 도움을 주어야 한다. 이러한 시스템 구축으로 주민을 보호하는 데 최선을 다하는 것이 자치단체의 책무”라고 말했다.

전국지역신문협회 충남공동취재팀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