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찾아가는 치매 조기진단’ 사진

[새해&복지] 고령화 진행되면서 치매 환자 매년 증가 추세, 작년 말 당진시 등록 치매 환자 수 3,749명

 

초고령사회가 되면서 치매 노인 실종이 사회 문제로 부상했지만 담당 인력은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배회감지기 보급 등 기술적 개선과 실제 현장에서 활약할 수 있는 인력 확충이 절실한 가운데 당진시 치매안심센터는 1월부터 치매 조기 발견을 위한 인지선별검사를 하기 위해 경로당에 찾아간다.

당진시는 65세 이상 인구가 전체인구의 20.6%로 초고령사회 있으며, 고령화가 진행되면서 치매 환자 또한 매년 증가하는 추세다. 2023년 12월 말 기준 당진시 등록 치매 환자 수는 3,749명이다.

치매 조기 검진은 인지선별검사(K-CIST)에서 기준점수보다 낮은 인지 저하가 발견되면 1단계 신경심리검사 (CERAD-K)와 2단계 임상 평가(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상담 진료/매주 금요일 오후 시행)를 거쳐 치매를 진단한다.

또한 치매로 진단받으면 6개의 협약의료기관과 연계해 감별검사(뇌영상촬영 및 혈액검사 등)를 하여 치매의 원인을 파악한다. 특히 감별검사의 경우 소득수준(기준중위소득 120% 이하)을 확인해 △의원 △병원 △종합병원급은 상한 8만 원, 상급종합병원은 상한 11만 원까지 검사비 일부를 지원하고 있다.

치매안심센터 관계자는 “치매는 조기 발견이 매우 중요하므로 당진시민이라면 1년에 한 번은 치매안심센터를 방문해 무료로 인지선별검사에 참여하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치매안심센터 관련 문의 사항 및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당진시 치매안심센터 ☎ 041-360-6269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한편, 치매 노인 실종 가능성은 커지고 있지만, 정작 담당 인력은 충분하지 않다, 특히 치매 노인 실종은 소위 ‘골든타임’을 지나쳐서 신고가 접수되는 경우가 흔해 수사가 난항에 빠질 때도 많다.

가족들이 우선 찾다가 뒤늦게 경찰에 신고하는데 이미 늦을 때도 있다. 치매 노인이 어디로 갔을지 예측하기 어려운데, 치매 노인 실종 사건 부담이 늘어나도 아직 인력 증가 계획은 없다는 것이 경찰 측의 설명했다.

경찰측은 인력 증원 대신 공공기관과 협력해 지문 사전등록과 배회감지기 보급 등 기술력으로 치매 노인 실종을 대비한다는 입장이다. 경찰은 2012년부터 실종 경험이 있는 치매 질환자 등을 대상으로 지문 사전등록제를 시행하고 있다. 부산시도 2021년부터 손목시계 형태 배회감지기를 보급하는 중이다.

기술력을 활용해도 일정 수준 이상 현장 인력을 확충해야 한다는 의견은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일선 경찰들은 적극적인 시민 협조도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는데, 적극적으로 신고해 주면 도움이 많이 되며 늦은 밤이나 새벽에 혼자 다니는 노인이 보인다면 관심을 두고 지켜봐 주어야 한다는 설명이다.

전국지역신문협회 충남공동취재팀


▲ ‘찾아가는 치매 조기진단’ 사진

▲ ‘찾아가는 치매 조기진단’ 사진

▲ ‘찾아가는 치매 조기진단’ 사진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