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귀농귀촌박람회에서 진행을 돕고 있는 청년들

 

[청년&포커스] 당진지역 19~34세 해당하는 청년 2만 4천여 명, 정신 및 행동장애에 대한 진료 인원 증가 추세

 

치열한 경쟁과 양극화된 시대에 사회로부터 스스로를 가둔 청년들에 대한 사회적 문제와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2023년 당진시 청년통계 보고서에 따르면, 19~34세에 해당하는 청년이 2만 4천여 명으로 정신 및 행동장애에 대한 진료 인원이 증가하는 추세다. 정신건강에 어려움을 겪는 청년층이 많아짐에도 불구하고, 당진시는 청년들의 정신건강 실태에 대한 조사가 전무한 상황이라는 비판을 받는다.

문제를 지적한 전선아 시의원은 “여러 지자체에서 청년마인드링크·청년마음건강센터 및 정신건강안전 TF팀 설치 등을 통해 이러한 문제에 발 빠르게 대응하고 있다”면서 “당진시도 청년 고립·은둔의 장기화를 막기 위해서는 실태조사를 통한 규모 파악 및 안정적인 제도 기반을 위한 로드맵을 마련해야 할 때”라고 제안했다.

이와 관련 기존에 운영되는 정신건강복지센터 및 보건소 등에서 고립·은둔 청년을 대상으로 한 사업을 확대하는 것도 하나의 방안이 될 것이라는 것이다. 지역의 미래인 당진시 청년들이 정신건강 서비스에 쉽게 접근해 양질의 서비스를 받고, 이를 당연한 권리로 이용하는 사회문화적 환경이 조성되기를 기대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실제로 우리나라 ‘고립·은둔 청년 실태조사’에 따르면, 54만 명의 청년들이 세상과 단절된 채 고통의 시간을 보내고 있다고 나타났으며, 주된 원인으로는 취업·대인관계·가족관계 등으로 조사되었다.

청년층의 은둔 그 자체로 인한 사회 활력 저하 및 자살과 고독사로 인한 사회적 비용 증가는 필연적이며, 대중을 향한 각종 범죄 또한 증가할 가능성도 매우 높다는 견해다.

한편, 최근 청년문제와 관련 충남도의회 행정문화위원회에서도 25일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안장헌 도의원은 “요즘 청년들이 인터넷을 통해 정보를 찾는 것에 익숙한데, 충남의 청년 온라인 플랫폼 ‘다이나믹 충남청년’의 사용량이 많지 않다”며 “‘다이나믹 충남청년’ 플랫폼에 고용노동부의 정보까지 담을 수 있도록 하고, 접근성을 높여 많은 청년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주문했다.

박정수 도의원은 “청년 인턴사업의 대상이 종래에 인문계열 출신 청년이었다가 올해부터 전공 무관으로 변경되었는데 이렇게 되면 그동안 상대적으로 취업이 어려웠던 인문계열 출신 청년들이 피해를 입게 될 것”이라며 “청년 인턴사업 대상자를 선발할 때 인문계열 출신에 일정 비율을 두는 방법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이현숙 도의원은 “천안 안서동 대학로 조성사업 대상 지역이 톨게이트 주변 지역으로 교통체증이 심각한 지역”이라며 “천안시의 관련 계획이 무엇인지 살펴보는 한편 대학, 천안시, 청년정책관이 협의를 통해 힘을 모아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최광희 도의원은 “청년 일자리정책의 가장 큰 문제는 구인자와 구직자 간의 눈높이 차이에 따른 미스매칭의 문제라고 본다”며 “도내 대기업, 공기업과 협의를 통해서 우리 지역인재의 채용 문호를 넓힐 수 있도록 도에서 적극적으로 나서달라”고 당부했다.

오인환 도의원은 “정부 정책에 따라 충남 청년 일자리 사업 예산이 작년 508억원에서 올해 126억원으로 대폭 줄어들어 청년들이 답답함을 느낄 것으로 본다”며 “중앙정부의 뜻을 그대로 따르는 것보다 개선 촉구도 필요하며 최대한 올해 예산 안에서 해결할 수 있는 부분을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국지역신문협회 충남공동취재팀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