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6일 이완섭 서산시장이 강도형 해양수산부 장관과 팔봉면 호리에서 어촌신활력증진사업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어촌&포커스] 서산시 팔봉면 호리항과 개목항이 선정된 어촌신활력증진사업, 지역소멸 위기인 어촌마을 살릴 수 있나

 

어업으로 생계를 유지하는 어가인구가 10년 새 절반 가까이 줄어들면서 충남 어촌 소멸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최근 해양수산부 통계시스템을 살펴보면 충남지역 어가인구는 2010년 2만 7302명에서 2020년 1만 3689명으로 10년새 49.8% 감소했다.

같은 기간 전국 어가인구가 17만 1083명에서 9만 7062명으로 43.2% 감소한 것을 감안하면 충남지역 어가인구 감소세가 6.6%p 높다.

도내 어가인구의 감소세가 계속되면 10~20년 뒤에는 충남지역 어촌이 소멸될 수도 있다는 우려까지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 26일 강도형 해양수산부 장관이 ‘2024년 어촌신활력증진사업’ 선정지인 서산시 팔봉면 호1리 마을을 직접 방문해 사업 현장을 점검했다.

강도형 해양수산부 장관은 이완섭 서산시장, 성일종 국회의원, 전형식 충청남도 정무부지사 등 주요 인사들과 마을회관과 호리항을 직접 둘러보면서 관계자로부터 브리핑을 받고 지역민들과도 소통하면서 지역 주요 해양수산사업 현안에 관심을 표명했다.

팔봉면 호리항과 개목항이 선정된 어촌신활력증진사업은 지역소멸 위기인 어촌 마을에 인구 유입을 위한 ▲주거·경제 기반 마련 ▲어촌자원을 활용한 수익 시스템 구축 ▲주민을 위한 도시형 어촌생활권 구축 등을 추진하는 사업이다.

시는 이번 공모 선정으로 총사업비 100억 원(국비 70억 원, 도비 9억 원, 시비 21억 원)을 투입해 2027년까지 사업을 완성할 계획이다.

이완섭 서산시장은 “충남 유일 어촌신활력증진사업의 2년 연속 선정으로 장관께서도 서산시의 역량을 직접 확인하러 찾아주셨다”며 “이번 계기를 통해 전국을 선도하는 어촌산업을 육성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소멸 위기에 처한 어촌을 살리기 위해 전국 31개 어촌지역에 총 1조1800억원을 투입한다. 해양수산부는 9일 ‘2024년도 어촌신활력증진 사업’ 대상지 31곳을 선정해 발표했다.

어촌신활력증진 사업은 2023년부터 5년간 300곳에 총 3조원을 투입, 낙후된 어촌의 생활·경제환경 개선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난해부터 본격 추진 중인 이 사업은 어촌의 규모와 특성에 따라 △어촌 경제플랫폼 조성 △어촌 생활플랫폼 조성 △어촌 안전인프라 개선 등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눠 진행된다.

권순욱 해양수산부 어촌양식정책관은 이날 세종정부청사에서 진행한 사업 대상지 선정 브리핑에서 “지난 정부의 어촌 뉴딜 사업은 유형 3번의 ‘어촌 안전인프라 개선 사업’과 내용이 유사했다”라며 “일자리 및 소득 창출, 고령화 심화에 대응한 활력 제고 등에는 한계가 있다고 판단, 이번 정부에서는 세 가지 트랙으로 나눠 진행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해수부는 2024년도 사업 대상지 선정을 위해 지난해 8월부터 10월까지 전국 연안 지자체를 대상으로 공모 접수를 진행했다. 11개 시·도, 46개 시·군·구에서 총 151곳의 후보지를 신청했으며, 해수부는 서면평가와 현장평가 및 최종선정위원회를 거쳐 사업지 31곳을 최종 선정했다.

특히, 충남 서산시 팔봉권역은 지역에 상주하며 지역자원을 발굴하고, 관계인구 유입 및 지원을 위한 사업을 기획하는 등 생활 서비스 전달 기반을 구축하는 어촌앵커가 주민들과 협업해 생활서비스 개선 프로그램을 발굴한다.

또 귀어정착 지원 공간인 ‘가로림365 쉼표하우스’ 건립 및 임대주택 조성, 야영장 및 기반 시설 조성과 인근 어항시설 정비 등도 계획돼 있다.

해수부는 내실 있는 사업 추진을 위해 다양한 분야 전문가들로 구성된 자문단을 운영하며 현장 밀착형 컨설팅을 지원한다. 또한 주민 주도 소득사업이 포함된 경우, 사업 추진 이전부터 소득사업의 적합 여부를 면밀히 심사할 계획이다.

전국지역신문협회 충남공동취재팀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