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년보다 일조량 적고 높은 온도, 병해충 사전 예방 철저

부직포 걷은 후 잡초 제거 웃거름 주기

당진시농업기술센터에서는 지난해 11월부터 2월 13일 현재까지 우리 시 평균기온(3.8℃)과 최저기온(–1℃)이 평년보다 2℃ 이상 높고 일조량은 평년보다 약 15% 적다고 밝히며, 적은 일조량으로 월동 후 생육재생기 마늘·양파의 이중 피복물 제거, 웃거름 시비, 병해충 방제 등에 철저한 대응을 당부했다.

생육 재생기(2월 중순~3월 상순)엔 새로운 뿌리가 나오고 월동 기간에 멈췄던 생장이 다시 시작된다. 겨우내 보온용으로 덮었던 부직포나 비닐 등의 이중 피복물은 2월 중순 무렵 걷어줘야 한다(난지형 마늘 기준).

피복물을 걷은 후엔 잡초를 제거하고 해빙기 들뜬 흙으로 인해 솟아오른 마늘은 제자리에 눌러준 후 흙을 덮어줘야 정상적으로 인경이 비대해지고 봄바람에 비닐이 벗겨지는 것도 막을 수 있다.

생육재생기에 할 또 다른 일은 웃거름 주기다. 웃거름은 2회로 나누어 1차는 2월 중·하순에 2차는 3월 중·하순 무렵 준다. 10아르(a)당 마늘은 요소 17kg, 황산칼륨 13kg을 양파는 요소 17kg, 황산칼륨 9kg을 주면 된다. 한편, 마늘 웃거름을 4월 중순 이후에도 주면 벌마늘 발생이 많아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시 관계자는 “따뜻한 겨울에 이어 봄철 기온이 오르면 마늘은 잎마름병, 고자리파리가, 양파는 노균병 등의 밀도가 높아져 피해를 줄 수 있으므로 농약허용기준강화제도(PLS)* 등록 약제로 예방적 방제를 하고 강우에 따른 배수관리에도 주의를 기울여 올해 풍년 농사를 이끌어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