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5년 전부터 서산지역에서 학원을 운영해온 임유민 원장(우측) 부부

[소상공인&탐방] 15년 전부터 서산지역에서 ‘바른입시학원’을 운영해온 임유민 원장, 교육환경 변화에 어떻게 대비하고 있나

 

수도권보다는 지방을 중심으로 저출산 시대가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어 교육환경도 많이 달라지고 있다. 이에 따라 지역 소재 학원 등 교육 관련 업계도 큰 변화가 불가피하다.

올해 충남지역에서 1학년 입학생이 없는 초등학교는 14곳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다. 최근 교육부에 따르면 지난 20일 기준 3월 신학기에 취학 아동이 없는 학교는 전국에서 157곳이다. 이는 전년도 취학의무 유예자와 조기입학 신청자·외국인 학생 등을 모두 포함한 수치다.

충청권에선 충남 14곳 학교에서 취학 아동이 없었다. 충북의 경우 8곳의 학교에서 입학생이 없었다. 대전과 세종은 취학아동이 없는 초등학교가 단 한 곳도 없었다.

한편, 학원가에서는 경쟁력을 높여 새로운 시대를 대비하고 있다. 15년 전부터 서산지역에서 ‘바른입시학원’을 운영해온 임유민 원장을 지난 26일 만나 교육환경 변화에 대한 입장을 들어보았다. 임 원장은 현재 서산시 석림3로에서 지앤비영어전문학원ㆍ바른입시학원을 운영하고 있다.

다음은 취재진의 질문에 대한 임 원장의 답변을 정리한 것이다.

# 지앤비영어전문학원ㆍ바른입시학원은 어떠한 시스템이 구축되었으며, 학생 및 학부모에게 어떠한 반응을 얻고 있나

= 우리 학원은 학생들에게 최고의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왔습니다. 선생님들은 낯설어하셨지만 원장의 권유로 수년 전부터 모바일 기기와 PC를 활용한 새로운 수업방식을 도입하여 학생들에게 혁신적이고 효과적인 교육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 시기에는 위 시스템이 익숙해진 상황이기 때문에 온라인수업 시스템을 원활하게 운영하여 다른 학원이 문을 닫는 상황에서도 학생들이 지속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습니다.

# 구체적으로 학원에서 어떤 교육 방식이 도입되었나요

= 우리 학원은 서산 최초의 수업 영상 저장 및 제공 시스템을 구축했는데 학생들이 수업을 복습하고 깊이 있는 이해를 돕기 위해 도입되었습니다. 이 시스템을 통해 학생들은 언제 어디서든 강의를 다시 듣고 학습할 수 있으며, 이는 학생들의 학습 효과를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학원의 신뢰도를 높이는 데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후발학원들이 비슷하게 하려고 하지만 그 익숙함에 있어서는 우리 학원이 가장 앞서는 것 같습니다.

# 학원은 어떤 특별한 교육 방법이나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나요

= 지앤비어학원 강사진은 작은 학교식 수업으로 진행을 합니다. 왜냐하면 디바이스의 발전과 인공지능 기술의 향상으로 미래에는 달라지겠지만 아직까지 학생은 전통적인 방식으로 수업을 하고 있는 중입니다.

다만, 책에서 전자책으로, 칠판에서 모니터로 제공되는 디바이스만 달라졌을 뿐입니다. 지금까지는 디바이스의 차별화로 차별성을 두었습니다만 앞으로는 트랜드가 바뀔 것입니다. 현대적인 교육 기술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언어 그리고 학업에 대한 흥미를 가지고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 어학 교육에서 어떤 독특한 프로그램이나 특별한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높이고 있나요

= 우리 학원에서는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과 활동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의 클래스카드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어휘 관리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학생 개개인에게 맞춤형 학습 카드를 제공하여 단어 습득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문법, 리딩, 듣기 등 영어의 여러 영역에 대한 포괄적인 교육을 통해 중, 고등학교 입시 영어에 대비할 수 있는 체계적인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4층에서는 입시학원을 운영하고 계시는데, 어떤 특장점이 있나요

= 4층의 입시학원은 학생들이 학교 내신 최적화 시스템을 활용하여 최상의 성적을 얻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영어와 수학은 레벨별 수업을 제공하고 있으며, 국어, 과학 등 입시 성적 향상을 위해 필요한 다양한 과목을 무료로 추가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많은 학생들이 등록하고 있기 때문에, 규모의 경제 효과로 석림동에서 최저 수준의 학원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 최근 입시 경쟁이 치열한데, 입시학원에서 어떻게 학생들을 지원하고 있나요

= 우리 입시학원은 개개인의 특성을 고려하여 맞춤형 입시 전략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AI로 제작가능한 문제은행 제공(서산최초시행), 학생들에게는 모의고사, 모의고사 변형 실전 모의 면접, 전문 입시 컨설팅 등을 통해 최적의 대비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 학생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 어떤 내용일까요

= 우리 학원은 학생들이 꿈과 목표를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최상의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시스템으로 운영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시스템은 감정을 배제하고 시스템으로 훈련하고 배워나갈 때 우리는 사회구성원으로 더욱 잘 융화되어 살아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직까지는 학교생활, 직장생황에서 단체생활은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기 때문이지요. 우리 학원과 함께 성장하며,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 나가기를 기대합니다.

진행/ 콘티비충남방송 이송희 보도국장

취재/ 서산공동취재팀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