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포커스] 홍성군보건소 진료 가능한 병·의원 정보 확인, 홈페이지에 게시하여 지역주민이 가까운 동네 병의원을 이용할 수 있도록 정보 제공

 

전공의들의 집단 이탈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전공의 부족으로 응급실 이용이 어려워지자 119 구급상황관리센터에 구급대를 찾아달라는 요청이 증가하고 있어 의료시설이 열악한 지역민들의 우려가 크다.

1일 소방청에 따르면 전공의들이 이탈하기 시작한 지난달 16일부터 26일까지 구급상황관리센터의 평균 병원 선정 건수는 66건으로, 지난해 2월 기준 일평균 38건보다 73.7% 늘었다.

이와 관련 홍성군보건소는 평일뿐만 아니라 휴일에도 진료 가능한 병·의원 정보를 확인하고, 홍성군 및 홍성군보건소 홈페이지에 게시하여 지역주민이 가까운 동네 병의원을 이용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진료 가능한 병·의원과 약국 정보는 홍성군 및 홍성군보건소 홈페이지 외에도 ▲응급의료포털(www.e-gen.or.kr) ▲스마트폰 어플 e-gen(응급의료정보제공) ▲건강보험 심사평가원 홈페이지(기관소식→HIRA소식→심평정보통)에서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전화는 국번 없이 ▲120(시·도콜센터) ▲119(구급상황관리센터)로 연락하면 확인 가능하다. 응급환자 발생을 대비하여 홍성의료원 응급실은 24시간 운영한다.

군 보건소 관계자는 “지역주민이 의료기관을 이용하는 데 불편하지 않도록 문 여는 병·의원 및 약국 정보를 수시로 파악하여 제공 중”이라며 “주말 또는 공휴일은 기관사정에 따라 운영 여부가 변경될 수 있으므로 방문 전 유선전화를 통한 확인 후 이용해 주시길 당부한다”고 말했다.

한편, 구급상황관리센터는 구급대 요청 시 환자의 중증도를 판단해 중증·응급환자는 권역응급의료센터나 대형병원으로, 경증·비응급환자는 지역 응급의료기관이나 인근 병의원으로 이송할 수 있도록 병원을 선정하는 역할을 한다.

평소에는 구급대에서 직접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지만, 전공의 집단 이탈 후 응급실 의료인력 부족으로 환자 수용을 거부하는 병원이 늘면서 센터에 병원 선정을 요청하는 건수가 급증한 것으로 파악된다.

소방청은 이번 사태를 맞아 구급상황관리센터의 이송 병원 선정을 강화해 응급환자 이송 지연 문제를 최소화한다는 방침을 세우고, 신고접수대와 상담 인력을 보강했다.

소방청 관계자는 “구급대원이 통상적인 상황보다는 병원을 찾기 어려울 것으로 판단해 센터에 더 많이 요청하고, 센터에서도 상황이 상황인 만큼 더 적극적으로 병원을 찾아 연결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구급대원이 병원 선정이 아닌 응급환자 처치에 집중할 수 있도록 센터의 역할을 강화한 것이 이번에 제 몫을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의료현장의 혼란을 고려해 비응급 상황 시 119 신고를 자제해 달라는 정부의 요청 이후 응급환자 이송은 소폭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달 16∼26일 119 구급대의 일평균 출동건수와 응급환자 이송 인원은 각각 8294건, 4713명으로, 지난해 2월 평균 8552건, 4894명보다 각각 3%, 3.7% 감소했다.

소방청이 집계하는 응급환자 이송 인원은 119 구급대를 통해 이송된 경우를 뜻한다. 사설 구급차를 이용하거나 환자가 직접 내원하는 경우는 포함하지 않는다. 같은 기간 구급상황관리센터의 대국민 응급의료 상담 및 병의원 안내는 6.4%, 응급처치 지도는 2.3% 증가했다.

전국지역신문협회 충남공동취재팀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