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무협의회

당진시는 13일 ‘2024년 제1회 식량 산업 실무협의회’를 열고 쌀 적정 생산 대책의 성공적인 추진과 식량 산업 발전을 논의했다.

당진시청에서 열린 이날 회의에는 농협중앙회 당진시지부와 지역농협 실무자, 시 관계자 등 20여 명이 참석해 벼 재배면적 감축 목표 및 쌀 적정 생산을 위한 각종 지원사업과 당진시 식량 산업 5개년(2024~2028) 종합계획을 공유했다.

지난 1월 농식품부로부터 최종 승인받은 제2기 지역단위 식량 산업 종합계획은 △쌀 적정 생산 10만 톤 유지 △통합알피씨(RPC) 운영 고도화 △밭작물 통합마케팅 재정비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시는 앞으로 삼광벼 계약재배 단지 확장을 위한 조직화 교육과 고품질쌀 재배지원에 힘쓰고, 당찬 진미 등의 신품종 재배단지를 확대해 해나루쌀에 이은 당진시 고품질 쌀 생산을 늘려갈 계획이다.

시는 현재 두 개소인 통합알피씨(RPC) 간의 공동 운영 방안을 모색해 쌀 수매체계를 완전 통일하고, 콩 전문 생산단지를 구축해 쌀 적정 생산량을 유지하는 것 또한 핵심 과제이다.

이남길 농업정책과장은 “전국 1위의 벼 재배면적과 쌀 생산량을 자랑하는 식량 산업의 메카라 할 수 있는 당진시가 앞으로는 생산량이 아닌 품목 다각화와 고품질화로 식량 산업을 선도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