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내 사과·배 미관리 과원에 과수화상병 1차 사전방제 약제 살포

과수화상병 미관리(방치)과원 드론방제 모습

예산군농업기술센터는 과수화상병 사전 차단을 위해 사과·배 미관리 과원을 대상으로 드론을 이용해 방치 과원에 대한 화상병 방제작업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방제사업은 읍면 산업팀을 통해 사전 조사 후 신청된 미관리(방치)과원을 대상으로 이뤄졌으며, 올해는 3월 22일부터 개화전 방제 1회, 4월 초순 개화기 방제 2회 등 총 3회에 걸쳐 4개소 3.1㏊에 대해 드론을 이용한 화상병 사전방제작업을 실시한다.

드론 방제는 농약 살포 효율이 높아 살포량을 절감하고 지도 제작(맵핑)을 통헤 과원을 정밀하게 계산해 빠지는 부분 없이 정밀한 방제가 가능하며, 미세하게 약제를 분사할 수 있어 약제를 세밀하게 살포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농기계가 접근하기 어려운 곳까지 쉽게 방제할 수 있기에 빠른 방제작업이 가능하다.

화상병은 방치 시 병 전염의 위험성이 커 미관리 과원 인근 농업인의 우려 등 애로사항이 존재하는데 농업기술센터는 드론을 활용한 사전방제 약제 살포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화상병 차단을 위해 사전방제용으로 공급된 3회차 약제를 반드시 방제적기에 살포하고 작업도구 소독 생활화와 청결한 과원 관리를 통해 화상병 예방에 함께 노력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