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옥내ㆍ외 소화전 설비 등 동파주의






 



최근 혹한의 추위가 계속됨에 따라 옥내소화전 설비 등 소방시설에 대한 동파주의 및 관리에 만전을 기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겨울철에는 크고 작은 소방시설의 동파로 인해 화재 발생시 초기진화 실패로 다수의 인명 및 재산피해가 발생 될 우려가 있으므로 어느 때보다 소방시설에 대한 관리와 점검이 필요한 시기이다.



우선, 옥내․외 소화전과 스프링클러 설비 등은 배관이 노출되어 동결이 우려되는 부분은 보온재로 완전하게 감싸고 수시로 작동점검을 실시해 언제라도 사용에 문제가 없도록 하여야 하고 아파트 복도 등에 설치된 소화전함은 헌 옷가지 등으로 보온조치를 철저히 하여 동파 예방에 철저를 기하여야 한다.






또한, 초기 화재 진압 시 누구나 손쉽게 사용이 가능한 소화기는 눈에 잘 뛰는 곳에 두고 안전핀, 노즐, 외관 부식상태 등을 잘 살피어 이상이 있는 것은 바로 교체 또는 수리하고 압력게이지가 정상부위인 초록색부분에 있는지 확인하며 거꾸로 들어 분말의 이상 유무를 확인하면 된다.






당진소방서 관계자는 “겨울철 동파 방지를 위해 소방설비의 배관 내 물을 빼내는 경우 소방법상 위반은 물론 화재 발생시 초기진화 실패로 생명을 위협하는 치명적 원인이 될 수 있다”며 “혹한기 소방시설 동파예방 및 철저한 관리로 안전한 겨울나기에 다같이 동참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