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청 이전 과열경쟁을 방지하기 위한 16개 시.군 대표들의 협약식이 20일 개최됐으나 여전히 상당한 잡음이 예상된다.

이 번 협약식은 심대평 충남도지사가 연내에 도청이전예정지를 발표하겠다는 발표가 나온 뒤 각 시,군의 과열경쟁 움직임을 사전에 차단하려는 의도가 담겨 있었다. 그러나 이날 협약식에 참석했던 예산군수와 예산군의회의장은 한나라당 박근혜대표가 예산지역 수해현장을 방문한다는 소식에 동의협정서에 서명하지 않고 돌아갔고 홍성군수와 아산시의회의장은 출장 때문에 참석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이로 인해 과열경쟁을 미리 차단하려는 충남도의 발빠른 움직임은 처음부터 그 가치가 떨어졌고 반쪽짜리 협약식이 아니냐는 잡음이 들려오고 있는 것이다. 이 자리에 참석했던 각 지역 대표들도 그리 표정이 밝지 않았을 것 같다.

우리는 충남도가 무조건적으로 유치운동을 막으려고 시도하는 것은 안된다는 점을 강조한다. 시.군 차원에서 최소한의 유치활동을 할 수 있도록 세부적인 기준을 마련해 주고 그 선을 지키도록 권고하며 준수협약을 맺는 것이 오히려 나을 것이다. 사실 지역민들이 나서서 유치운동을 전개한다면 충남도가 무슨 수로 여론을 막을 수 있겠는가.

도청을 유치하려는 시.군은 최소한 기본적인 운동은 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무조건적으로 막으려고만 한다면 결국 강제적인 제한에 맞서 왜곡 된 여론이 조성 될 우려도 크다.

또한 도청이전 추진위원회 민간위원을 지역간 공평하게 재편성하길 바란다. 이들 10명을 살펴보면 대전.공주권 대학교수 8명, 천안과 서울지역의 교수가 1명씩 포함됐는데 서해안권 대학교수는 한 명도 없었다고 한다.

이 위원회의 기본적인 구성은 가장 공평한 것이 되어야 한다. 무엇보다 출신지역의 안배가 핵심이기 때문에 출발단계에서부터 인사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점검해 보아야 한다. 이는 분명 공정성에 문제가 있어 보이며 편향 된 민간위원들로 인해 중대한 결정이 왜곡 된다면 큰나 큰 문제가 될 것이다.

도청이전문제는 공정한 룰에 의해 유치운동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그 프로그램을 다시 재편성 할 필요가 있다. 그렇지 않아도 소외된 충남 서해안을 이번에는 분명히 배려해야 마땅하다.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