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안에 충남도청이전결정을 마무리 하겠다는 심대평 도지사의 발언이 발표되면서 도청이전문제 과열현상에 빠졌다. 충남도내 각 시,군은 4개권으로 나뉘어 3 - 4개 시,군이 연합하여 합동유치작전을 펼치는 모양새가 형성되었고, 이는 각 언론의 주요한 취재경쟁과 더불어 지역주민들간에도 자기지역에 도청을 유치하자는 운동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그런데 최근 충남도가 이상과열현상을 방지하기 위한 도와 시,군간 협정을 체결하면서 뜨거웠던 도청이전문제는 잠시 수면아래로 숨어들었다. 그러나 결코 꺼지지 않는 열기가 이곳저곳에서 감지되고 있다.

- 20일 도청대회의실에서, 위촉식 및 도와 시·군 동의 협정 체결 -

충청남도는 20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심대평 충남도지사, 박동윤 도의회 의장, 16개 시·군 시장·군수 및 시·군의회 의장, 도청이전추진위원회 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 17년간 200만 도민들의 열망속에 논의되었던 도청이전의 본격적인 추진을 담당할 도청이전추진위원회 위원 위촉식과 지역간 과열경쟁을 방지하기 위한 도와 시·군간 상호 협정식을 가졌다.

충남도는 지난 6월 27일 도의회 본회의시 심대평 도지사의 도청이전추진에 대한 확고한 의지 천명아래 “도청이전추진조례”를 지난 7월 20일 제정·공포하고, 8월 18일 도의회 도청이전특위(위원장 오찬규 의원)를 통해 추진절차와 방법 등에 관한 논의를 거쳤다. 이를 통해 설정된 도청이전 추진의 기본 방향을 토대로 공정하고 객관적인 도청이전 추진절차를 담당할 “도청이전추진위원회” 위원에 대한 도의회 위촉동의를 8월 29일 실시한 바 있다.

이날 발족한 “도청이전추진위원회”는 위촉직(민간) 위원 10인과 당연직 위원 5인으로 구성되었으며, 위원장은 행정부지사와 민간 위원이 공동위원장이 되어 도청이전 후보지 결정 등 제반절차에 대해 중추적인 기능을 담당할 계획이다. 공정하고 엄정한 절차를 거쳐 인선되고 도의회 동의를 통해 김유혁 금강대 총장과, 김경숙(공주대 교수), 김용관 (건양대 교수), 박찬규(충남대 교수), 온영태(경희대 교수), 이진우(호서대 교수), 김명수(한밭대 교수), 신항식(과학기술원 교수), 이길영(대전대 교수), 조연상(목원대 교수) 10명의 민간위원을 위촉했다.

또한 성공적인 도청이전을 위한 협정식을 통해 심대평 도지사를 비롯해 도의회 및 16개 시·군 시장군수외 시·군의회 의장은 앞으로 지역간 과열 유치경쟁을 서로 자제하여 부동산 투기 발생을 사전에 방지하고 도민간 갈등을 최소화하여 200만 도민의 축복 속에 도청이전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협력한다는 기본정신을 천명했다.

협정서에는 도청예정지 결정은 지난 7월 20일 공포된 “도청이전을 위한조례”가 정한 절차와 방법을 따라 실시하고 “추진위원회”는 다양한 방법을 통해 도민여론을 수렴하고, 시·군 참여를 보장하며,

시·군 및 민간 등의 도청유치활동 또한 조례가 정한 제도적인 틀 속에서 추진하여 과열 유치경쟁을 방지하고, 이를 위반할 경우 “추진위원회”에서 합리적인 제제방안을 강구할 수 있음이 명시됐다.

沈 지사는 이제는 “도청이전이 될 것인가?”에 대한 논란 보다는 “어떻게 부작용을 최소화할 것인가?”에 대한 도민의 의지와 지혜의 결집이 무엇보다 필요한 시점임을 강조했다.

또한 도청이전추진위원회는 제1차 회의를 통해 향후 추진위원회 운영계획과 자문위원회 구성, 후보지 평가절차 및 부동산투기방지대책 등에 대해 심의를 실시했다.

앞으로 도청이전은 추진위원회가 중심이 되어 자문위원회의 자문 등을 통해 공정하고 합리적인 후보지 평가기준과 절차를 마련하고 이를 통행 신행정수도 예정지 선정방법과 같이 평가단을 구성하여 평가를 실시할 계획으로 평가결과는 도의회에 보고하고, 최고 득점지를 도청이전지역으로 확정할 계획이다.

편집국/ 서영태 기자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